Bulletin‎ > ‎News & Notice‎ > ‎

[Award] 최우수상(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)

posted Jan 26, 2022, 1:24 AM by KAU SHML   [ updated Jun 5, 2022, 11:50 PM ]


시상식 영상: 

한국항공대학교 스마트 융합생산 연구실 학생들이 2021년 11월 26일 부산BEXCO에서 개최된 제6회 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(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)을 수상하였다.

정밀공학 창의경진대회는 한국정밀공학회가 주관하고 한국정밀공학회 교육위원회에서 주최하는 대회로서 대학생이 팀을 이루어 참여할 수 있으며, 2021년 개최된 제6회 대회의 주제는 '사회 문제 해결형 Smart & Green 정밀공학 기술'이었다.
이에 전국에서 모두 34개 팀이 참여하였으며, 이 중 16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다.

한국항공대학교에서는 팀 새은수(김새은 학사과정, 이은수 학사과정, 지도교수 윤해성)가 'Development of settlement grippers to extend drones' flight time'의 주제로 참석하였다.
새은수 팀의 아이디어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전공 교과목인 창의설계 I, II 수업에서 발전시킨 것으로서, 드론의 제자리 비행 시 주변 구조물에 정착할 수 있는 그리퍼를 개발하는 것이었다. 이에 유연 그리퍼와 트리거링 메커니즘을 이용해 다양한 형상 및 재질을 갖는 구조물에 정착할 수 있는 그리퍼를 설계, 제작하였고 이를 드론을 이용해 검증하였다.
개발된 그리퍼를 이용해 드론이 수직 벽면을 포함한 다양한 구조물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고, 제자리 비행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저감함으로써 임무수행시간을 효과적으로 연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.
상세한 발표 영상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수상을 지원해 주신 한국정밀공학회와 한국항공대학교에 감사드립니다.
수상소식이 한국항공대학교 채널K에 소개되었습니다. (기사 링크)